제13대 영산 백준흠 총장 취임사
- 글번호
- 104926
- 작성일
- 2023.09.07
- 수정일
- 2023.09.07
- 작성자
- 총무처
- 조회수
- 509
제13대 영산 백준흠 총장 취임사
사랑하는 원광보건대학교 교직원 여러분 !
오늘 취임식에 참석해 주신 원광보건대학교 전체 교직원, 학생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원광보건대학교의 제12대 총장직에 취임했던 4년 전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대학발전을 위해 지금까지 저와 함께해 주신 원광보건대학교 학생, 교수님, 직원 선생님, 조교 선생님, 그리고 동문 여러분들이 이 자리의 주인공이십니다. 앞으로의 4년 또한 대학을 위해 헌신하라는 책무를 마음 깊이 받들어 최고의 명문 고등교육기관으로 더욱 성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법정신으로 건강한 원광 교육공동체를!
2023년 이후 대학은 학령인구 절벽의 시대, 지방대학 초위기의 시대, 대학교육 특히 고등직업 교육기관으로서의 전문대학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하거나 또는 도태되는’ ‘존폐의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서 지금까지의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보여준 ‘저력’과 ‘신뢰’와 ‘소통’으로 ‘끊임없이 혁신하는 대학,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교육 공동체’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중단 없이 이어가야 할 것입니다. 저는 ‘교법정신’과 ‘대의원칙’ 그리고 ‘신성과 공심’으로 원광보건대학교가 건강한‘원광 교육공동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이 성공하는 대학으로!
지역사회 혁신을 견인하는 고등직업교육의 새로운 교육 모델을 선도하는 대학으로의 도약을 위해 구성원 모두는 학생 성공의 방향에 모든 에너지를 집중해야 합니다. 원광보건대학교는 지금까지 학생이 성공하는 ‘선도 대학’으로 최선을 다해 함께 달려왔습니다. ‘학생 성공’이란 학과 수업의 전문성을 갖춤과 동시에 원불교 교립학교의 특성 교육인 ‘영성’과 ‘인성’을 겸비한 원만한 사람이 되는 것으로써 어디에 가서도 자기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며, 사회에 보은하는 인재를 길러내야 할 것입니다.
저는 교육만족, 생활해피, 자아존중감, 가치관 정립, 취업성공인 학생 성공의 5대 요소를 철저히 구현하여 학생이 성공하는 대학으로 이끌어 갈 것입니다.
재정 안정화로 곳간이 든든한 대학으로!
학령인구 절벽의 시대가 대학 재정과 교육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특히 지방 전문대학의 경우 더욱 심각한 수준으로 재정 위기 대학으로 내몰리게 되어 재정 한계 대학이 다수 발생하여 갈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저는 원광보건대학교의 단기, 중·장기 재정 효율화 정책을 추진하여 재정 안정화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대학 재정의 기본인 등록금 수입 증가를 위해 신입생 재학생 충원율에 온 정성으로 노력하고, 재정 효율화 정책 추진과 연간 재정 여건 분석을 통한 예산 운용을 효율화할 것입니다. 아울러, 교비 및 국고 재정사업비를 통합한 재정투자계획 수립 추진, 예산 절감 및 집행 효율화를 추진하고 국고 재정지원사업비의 교비 대체 비율 확대를 통한 교비 예산 절감 및 적립금 규모도 확대하며, 대학 발전기금 · 장학 기금 모금 다양화, 대외협력과 활동을 활성화할 것입니다.
국제화 교육 혁신으로 글로벌 선도 대학을!
외국인 유학생을 모범적으로 교육하는 글로벌 선도대학을 만들겠습니다.
원광보건대학교는 한국어 교육지원 및 학위과정 교육체계를 통해 외국인 유학생 친화형 교육 인프라를 점검할 것입니다. 외국인 유학생 맞춤형 전략 학과를 개설 추진하여 유치 수요 조사 및 학과 의견 수렴을 통해 유치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또한 전주기적 유학생 지원체계 지원 시스템을 고도화하며, 국고 재정지원사업비 확보를 통한 지자체와 대학 간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인 ’전북형 외국인 유학생 유치 플랫폼’사업을 공동 구축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인을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 운영과 외국대학과의 공동 교육과정 등을 적극 추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소통과 화합 그리고 경쟁력으로 맛집 대학을!
‘스스로가 변해야 학교가 변합니다’우리 모두가 자기혁신과 자기관리를 통해 원광의 경쟁력을 키워가야겠습니다. 저는 경쟁력을 갖춘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부서장회의, 학과장회의, 직원회의, 교무회의 등 각 회의체를 통해 합리적 의사 결정을 하고, 노동조합과 교수협의회를 학교 운영의 동반자로 여기며, 각 학과와 교육 내실화를 위해 긴밀히 소통하고 합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다 같이 다 함께 일심 합력으로 학생이 오고 싶고, 부모가 보내고 싶은 ‘맛집 학과, 맛집 학교 원광보건대학교를 만들어 갑시다. 감사합니다!
2023년 9월 5일
원광보건대학교 제13대 총장 백 준 흠 합장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