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3년제 ㅣ NCS기반 교육과정 ㅣ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EARLY CHILDHOOD EDUCATION
Since 1983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전인적 유아교사 양성
Strength
- 유치원 2급 정교사와 보육교사 2급 자격증 동시 취득
- 원광학원 산하 300여개의 유관기관 보유로 취업처 확보
- 2013년 교원양성기관평가 A등급 획득
- 진로분야
-
유치원 관련 취업 : 국공립 유치원, 사립유치원 등
어린이집 관련 취업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국공립, 법인 어린이집, 법인단체 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등
연구소 관련 취업 : 유아교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 유아교육관련 교재교구 연구소 등
사설 교육기관에 취업, 종사 : 영유아 관련 사설 미술학원, 음악학원 등
진학관련 : 본교 전공심화과정(1년제) 입학, 한국방송대학 및 4년제 유아교육과 편입 - 취득자격 및 면허
-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보육교사 2급 자격증
- 주요취업처
- 전주청강유치원, 영등원광어린이집, 아이캔몬테소리유치원, 푸른마을어린이집, 전주 그린유치원, 즐거운유치원, 엔젤유치원, 지안리즈어린이집 등
- 해외취업 현황
-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10명 취업(2017. 05. 01 기준)
-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 엔젤유치원, 즐거운유치원, 맑은샘 휴먼시아 국공립 어린이집, 엔젤유치원, 지안리즈어린이집, 즐거운 유치원, 쏠티 어린이집
- 대표 수상 실적
- 2013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A 획득 2015~ 현재. 전라북도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위탁기관 선정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리스트
- 솜리원광어린이집
- 신광유치원
- 쏠티어린이집
- 한서유치원
- 열린나라어린이집
- 파랑유치원
- 지안리즈어린이집
- 관행유치원
- 참마음사랑어린이집
- 맑은샘휴먼시아어린이집
- 원심어린이집
- 원대부속유치원
- 키즈리베어린이집
- 호반유치원
- 해나라어린이집
- 굿키즈어린이집
- 엔젤유치원
- 그린유치원
- 청강유치원
- 즐거운솔빛유치원
- 예솔어린이집
- 즐거운유치원
- 행복한새싹어린이집
- 원광유치원
- 주앙유치원
- 성모유치원
취업성공기
대학시절의 성취감은교사의 꿈에 확신을 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여의도 국공립 둥근마음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13학번 졸업생 서주영입니다.
고교시절 유치원 교사의 꿈을 이루고자 대학에 진학했는데요!
이론뿐 아니라 일주일에 한 번씩 현장으로 나가는 관찰실습을 통해 더욱 많이 경험하고 유아교육이라는 배움에 좀 더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또 매년 있는 유아교육제와 교구전시회를 통해 준비한 것을 여러 사람 앞에서 보여줬을 때의 성취감은 제게 동기들과의 끈끈한 우정과, 꼭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확신을 주었습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앞으로도 항상 아이들을 어떤 방향으로 지도할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행복한 교실을 이끄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후배님들도 함께해요!
교수소개
-
마지순 교수
학과장
유아관찰및실습,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교사론, 유아교육사상사
보건관 B122
063-840-1297 -
이선채 교수
교수
아동음악, 기악, 반주법
보건관 B120
063-840-1294 -
이안근 교수
교수
아동미술,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보건관 B109
063-840-1442 -
황지애 교수
교수
놀이지도, 운영관리, 교수매체, 교사자기계발
미래관 M305
063-840-1291 -
최미숙 교수
교수
교육학개론,인성과대학생활,교육철학및교육사
보건관 B120
063-840-1292 -
최인숙 교수
교수
유아교육론, 현장교육세미나
보건관 B119
063-840-1296 -
백승선 교수
교수
아동과학지도
미래관 M305
063-840-1291 -
손금옥 교수
교수
유아교과교육론,논리 및 논술
문화관 C312
063-840-1298 -
이배 교수
교수
유아교사론, 유아사회교육
문화관 C203
063-840-1293 -
강정민 조교
조교
063-840-1086 -
김예지 조교
조교
063-840-1290
커리큘럼 및 교육방향
1학년 | 1학기 | 생활영어Ⅰ, 의사소통능력, 유아창업과기업과정신, 유아교육개론, 놀이지도, 영유아발달, 아동음악, 유아동작교육, 교육학개론 |
---|---|---|
2학기 | 종교와원불교, 생활영어Ⅱ, 언어지도, 아동권리와복지, 영유아교수방법론, 아동건강교육, 아동미술, 반주법, 교육심리 | |
2학년 | 1학기 | 유아사회교육, 유아과학교육, 교과교육론, 현장교육세미나, 캡스톤디자인, 아동문학, 유아수학교육,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교육과정 |
2학기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사상사, 아동생활지도,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어린이집운영관리, 교육사회, 교육봉사활동, 사회봉사활동 | |
3학년 | 1학기 | 멀티미디어교육및실습, 논리및실습, 유아교사론,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특수교육학개론, 교육실습, 교육심리 |
2학기 | 직업윤리, 보육실습, 아동안전관리, 보육교사(인성)론,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직실무, 교육평가론 | |
전공심화 | 1학기 | 직업윤리와인성교육,유아문제행동지도,구성주의교육론,특수유아지도 |
2학기 | 인간관계와의사소통, 교사자기계발, 부모상담기법, 유아환경교육론, 현장연구법 |
비전
미래사회 가치를 실현할 바른 인성과 전문성을 지닌 교사 양성
교육목표
인간형성의 기초가 되는 유아기의 교육을 담당할 교사로서 현대산업에서 보다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교육이론과 다양한 실제지도방법을 연구 적용하며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전문적인 능력육성 교육을 하여 우수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및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
- 교직 인성을 지닌 교사
-
- 현장 이해력을 지닌 교사
-
- 글로벌 마인드를 지닌 교사
-
-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 교사
핵심직무능력
- 현장 이해력
- 교직 인성
- 수업 능력
- 지역사회 봉사
- 글로벌 마인드
교육운영방향
- 바람직한 교직인성 및 현장직무능력이 높은 유아교사의 올바른 교육관을 확립한다.
- 활동중심 교육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래극발표회, 교구 전시회, 인형극 공연을 주최하여 수업시간과 연계한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자신감과 유아교사로서의 현장능력 신장을 도모한다.
- 정규 교육과정의 현장교육, 교육실습을 통해 유치원 현장을 이해시키고 초청 강연을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하여 학생 개개인의 부족한 점을 보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