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과
3년제 ㅣ NCS기반 교육과정 ㅣ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PHYSIOTHERAPY
Since 1976
움직임을 디자인하다. / Action Designer
원광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만의
특장점 및 주요실적
-
2018년 기준
국가시험 95.5% 합격률 -
탄탄한 입시경쟁률
2018년 기준 입시경쟁률 12:1 -
높은 취업률
2018년 기준 85% 취업률 달성 -
폭넓은 진학의 기회
(전공심화, 대학원, 해외유학 등) -
2018년 기준
국가시험 95.5% 합격률 -
탄탄한 입시경쟁률
2018년 기준 입시경쟁률 12:1 -
높은 취업률
2018년 기준 85% 취업률 달성 -
폭넓은 진학의 기회
(전공심화, 대학원, 해외유학 등) -
2018년 기준
국가시험 95.5% 합격률 -
탄탄한 입시경쟁률
2018년 기준 입시경쟁률 12:1 -
높은 취업률
2018년 기준 85% 취업률 달성 -
폭넓은 진학의 기회
(전공심화, 대학원, 해외유학 등)
한눈에 보는 물리치료과
1976
85%
2018학년도 취업률 85% 달성
약 3,483명
졸업생 수
학과동아리
키비탄,
물치원 등
선,후배간의
멘토링제도
물리치료사
면허 취득
337명
재학생수
95.5%
2018 국가고시 합격률
체계적인
수업환경에서의
이론및실습
다양한
학교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진로의
취업 가능
(대학병원, 스포츠센터,
복지센터 등)
12:1
2018학년도
입시경쟁률
교육 프로세스
-
- 물리치료에 대한 학문을 이해하고 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자기 개발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
- 물리치료 기초 지식을 쌓고 생활영어와 TOEIC Speaking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키웁니다.
-
- 생활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신체의 기능적 움직임들을 평가하고 중재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합니다.
-
-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임상에서 나타날 수 있는 평가방법과 중재방법을 이해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키웁니다.
-
- 물리치료 근거중심으로 신체 기능을 평가하고 중재하는 역량을 향상시킵니다.
-
- 물리적 인자, 근골격계, 신경계, 노인, 아동 등 다양한 평가와 중재 능력을 기반으로 창의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물리치료과도 취업은 원광보건대!
-
- 김동학
- 2016년 졸업 | 물리치료사
“사람 일은 아무도 모른다.
안녕하세요, 후배님들! HYBE 컨디셔닝 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2011학번 김동학입니다.
길목에서 시작해, 우연히 엔터테인먼트의 문을 노크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시작된 제 역할은 물리치료사로서 아티스트의 무대 위에 빛나는 순간들을 보여줄 수 있도록 건강과 퍼포먼스 컨디션을 책임지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누구도 내가 선택한 길과 맞서는 도전을 알지 못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열정과 노력은 뜻밖의 우연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믿고, 무엇이 내 열정의 원동력이 되는지 찾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학업이 조금 힘들고 지치더라도 다가올 미래를 위해 이겨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얼른 임상에 나와 함께 즐겨보시죠^^
국내 취업자
-
- 서울아산병원
- 물리치료사
- 하명관 |2017년 졸업
- 원광대학병원
- 물리치료사
- 조민경 |2024년 졸업
- 예수병원
- 물리치료사
- 소준섭 |2023년 졸업
-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 물리치료사
- 조남수 |2022년 졸업
- 전북대학교병원
- 물리치료사
- 천솔 |2017년 졸업
- 대자인병원
- 물리치료사
- 정미경 |2023년 졸업
-
- 근로복지공단 인천병원
- 물리치료사
- 두정균 |2017년 졸업
- 익산병원
- 물리치료사
- 서은혜|2022년 졸업
물리치료과 소식
팝업존
학과 개요
- 진로분야
- 대형병원, 일반 병·의원, 그 외의 (재활원, 보건소, 의료원 등), 스포츠 관련 시설(구단 의무실, 운동처방실, 스포츠 연구소), 사회복지 분야(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특수학교, 치료교사 등) 국가공무원, 산업체, 의료기 및 의지보조기 제작 분야 등
- 취득자격 및 면허
- 물리치료사 면허증
- 주요취업처
- 근로복지공단인천병원, 국립재활원, 원광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전주예수병원, 차의과학대학교분당차병원, 원광효도요양병원, 전주 대자인병원, 러스크병원, 충남대학교병원, 강남 구립 행복요양병원 등
-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 국립재활원, 보바스어린이의원, 분당차병원, 금호타이어(주) 외 36곳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리스트
- (유)우경
- (유)쿠미운동발달센터
- 금호타이어(주)
- 대전웰니스병원
- 동국대학교의료원
- 드림요양원
- 러스크강동병원
- 로체스터병원
- 말놀이아동발달센터
- 바른움직임연구소
- 베데스다병원
- 보바스어린이의원
- 분당센트럴재활요양병원
- 순천평화병원
- 씨티재활의학과요양병원
- 연세세미래병원
- 위드아동발달센터
- 유경훈맞춤운동센터
- 의)참예원의료재단 강남구립행복요양병원
- 의료법인광화의료재단
- 의료법인초록나눔의료재단
- 의료법인항운의료재단
- 화성제일병원
- 인애가한방병원
- 일산중심병원
- 지멕스 운동센터
- 차의과대학교 분당차병원
- 참요양병원
- 청담병원
- 트리니티요양병원
- 피티에듀
- 하워드힐병원
- 혁신마취통증의학과
- 호남권역재활병원
- 대자인병원
- (의료) 모세의료재단
- 백제연합의원
- 웰빙운동조절학습센터
- 의료법인동산의료재단
- 전라북도 군산의료원
교수소개
-
김진철 교수
학과장
임상의사결정
보건관 B312
063-840-1301 -
강권영 교수
근골격계평가 및
진단실습
보건관 B313
063-840-1225 -
김주현 교수
신경계 중재 및 실습
보건관 B314
063-840-1228 -
임재헌 교수
운동조절 및 학습
보건관 B315
063-840-1223 -
이공섭 교수
의사소통능력
보건관 B316
063-840-1226 -
이상순 교수
종교와 원불교
문화관 C313
063-840-1224 -
한창근 교수
063-840-1438 -
김지우 조교
보건관 B303
063-840-1220 -
박진아 조교
보건관 B303
063-840-1220 -
한세빈 조교
보건관 B303
063-840-1220
커리큘럼 및 교육방향
1학년 | 1학기 | 종교와원불교, 생활영어 I, G-MAP설계도, 물리치료직업기초I, TOELC초급, 물리치료학개론, 해부학(I), 의학용어, 생리학 |
---|---|---|
2학기 | 생활영어II, 사회봉사활동, 물리치료 창업과 기업가정신, TOELC Speaking, 해부학(II), 재활의학, 응급처치실기, 피부과학, 근골격계평가 및 진단실습 | |
2학년 | 1학기 | 임상운동학, 운동조절 및 학습, 생활환경학, 기능해부학 및 실습, 운동생리학, 근골격계중재 및 실습 |
2학기 | 커리어개발과취업전략, 임상의사결정, 연구방법론, 신경과학, 의료비지니스모델의 이해, 신경계평가 및 진단실습, 노인물리치료학평가 및 중재실습 | |
3학년 | 1학기 | 캡스톤디자인 I , 근거중심물리치료, 물리적인자치료(I), 신경계중재 및 실습, 순환호흡계평가 및 중재실습, 아동물리치료학평가 및 진단실습, 의료법규 |
2학기 | 공중보건학, 물리적인자치료(II), 정형물리치료, 스포츠물리치료 및 실습, 아동물리치료학중재 및 실습 | |
전공심화 | 1학기 | 임상재활심리학, 결과측정과문서작성, 산업체물리치료 |
2학기 | 산업체캡스톤디자인, 물리치료진단학, 재활공학 |
비전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인재 양성 변화하는 산업현장의 교양과 직업관, 지식과 기술, 문제해결 인재 양성
교육목표
목적의식이 투철한 인간상 배양 / 사회봉사를 통한 건전한 가치관 양상 자아개발 및 직업의식 고취를 위한 인성교육 / 직업인으로서 전문기술인 육성신지식 전문직업인 육성
-
- 덕성과 윤리관을 갖춘 도덕인
- 01.생명을 존중하는 도덕성을 갖춘다.
- 02.건강과 사회를 만들기 위해 봉사한다.
- 03.건강전문인로서 윤리관을 확립하고 의무를 준수한다.
-
- 전문적 지식을 갖춘 지식인
- 01.창의적ㆍ비판적 사고능력을 강화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한다.
- 02.연구능력을 함양하여 물리치료학문 발전에 이바지한다.
- 03.정보와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근거중심의 물리치료 중재를 실시한다.
-
-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
- 01.전문적인 지식을 연마하여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02.물리치료 현장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적용한다.
- 03.건강전문인들 간의 치료적,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리더쉽을 발휘한다.
-
- 국제적 역량을 갖춘 세계인
- 01.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여 국제적 감각을 키운다.
- 02.외국어능력을 향상시키고 해외교류를 통하여 건강전문가로서 국제적인 역량을 증진한다.
핵심직무능력
- 신경계치료
- 근골격계치료
- 심혈관계치료
- 호흡계치료
- 피부계치료
교육운영방향
-
평가
평가계획수립하기. 신경기능평가하기. 근골격기능평가하기. 심폐기능평가하기. 피부기능평가하기. 이동활동평가하기. 운동기능평가하기. 감각과통증기능평가하기. 자조활동평가하기. 환경요소평가하기. -
중재계획
문제확인하기. 치료계획수립하기 -
중재
신경기능중재하기. 근골격기능중재하기. 심폐기능중재하기. 피부기능중재하기. 이동활동중재하기.운동기능중재하기. 자조활동중재하기. 감각과 통증기능 중재하기. -
교육 및 관리
교육하기. 관리하기 -
자기개발
연구활동하기. 전문성 향상하기. 자기관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