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과
3년제 ㅣ NCS기반 교육과정 ㅣ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PHYSIOTHERAPY
Since 1976
움직임을 디자인하다. / Action Designer
원광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만의
특장점 및 주요실적
-
2018년 기준
국가시험 95.5% 합격률 -
탄탄한 입시경쟁률
2018년 기준 입시경쟁률 12:1 -
높은 취업률
2018년 기준 85% 취업률 달성 -
폭넓은 진학의 기회
(전공심화, 대학원, 해외유학 등) -
2018년 기준
국가시험 95.5% 합격률 -
탄탄한 입시경쟁률
2018년 기준 입시경쟁률 12:1 -
높은 취업률
2018년 기준 85% 취업률 달성 -
폭넓은 진학의 기회
(전공심화, 대학원, 해외유학 등) -
2018년 기준
국가시험 95.5% 합격률 -
탄탄한 입시경쟁률
2018년 기준 입시경쟁률 12:1 -
높은 취업률
2018년 기준 85% 취업률 달성 -
폭넓은 진학의 기회
(전공심화, 대학원, 해외유학 등)
1976
85%
2018학년도 취업률 85% 달성
약 3,483명
졸업생 수
학과동아리
키비탄,
물치원 등
선,후배간의
멘토링제도
물리치료사
면허 취득
337명
재학생수
95.5%
2018 국가고시 합격률
체계적인
수업환경에서의
이론및실습
다양한
학교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진로의
취업 가능
(대학병원, 스포츠센터,
복지센터 등)
12:1
2018학년도
입시경쟁률
교육 프로세스
-
-
- 물리치료에 대한 학문을 이해하고 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자기 개발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
-
-
- 물리치료 기초 지식을 쌓고 생활영어와 TOEIC Speaking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키웁니다.
-
-
-
- 생활환경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신체의 기능적 움직임들을 평가하고 중재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합니다.
-
-
-
-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임상에서 나타날 수 있는 평가방법과 중재방법을 이해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키웁니다.
-
-
-
- 물리치료 근거중심으로 신체 기능을 평가하고 중재하는 역량을 향상시킵니다.
-
-
-
- 물리적 인자, 근골격계, 신경계, 노인, 아동 등 다양한 평가와 중재 능력을 기반으로 창의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
- 신현규
- 2017년 졸업 | 서울의료원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넓은 취업의 길을 안내한다.
안녕하세요! 현재 서울의료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2012학번 신현규 입니다.
누군가에게 힘이 되는 직업을 가지고 싶었던 저는 원광보건대 물리치료과에 들어와서 적성을 찾았습니다. 대학병원부터 일반 병원까지 그리고 병원이 아닌 산업체 외에도 다양하고 폭넓은 현장실습을 나가서 경험을 해보고 느껴볼 수 있고, 전공을 살려 취업할 때가 다가왔을 때 교수님들께서 내 일처럼 상담을 해주셔서 더욱 폭넓은 길을 안내해 주셨고, 자신감을 불어 넣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전통 깊은 원광보건대 물리치료과이기 때문에 다양한곳에 취직 하신 선배님들의 조언 덕분에 취업에 겁에 질려있던 저는 취업이 전혀 어렵지 않았고, 취업하여서도 교수님들의 연락을 통하여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직도 모르는 것이 많고 완성되지 않은 저지만 일하는 것이 즐겁고 원광보건대에 들어간거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원광보건대 물리치료과에 들어오셔서 글로윙 프로그램과 다양한 실습, 그리고 교수님들과 돈독한 선후배님들과 함께 많은 경험을 쌓고 소통하며 배우고 자신감이 생겨서 다양한 기회를 잡으시면 좋겠습니다!
국내 취업자
-
- 서울아산병원
- 물리치료사원
- 하명관 |2017년 졸업
- 다빈치병원
- 물리치료사원
- 김형민 |2015년 졸업
- 원광대학병원
- 물리치료사원
- 정일승 |2018년 졸업
-
- 대자인병원
- 물리치료사원
- 이준영 |2015년 졸업
- 압구정정형외과
- 물리치료실장
- 김경모 |2017년 졸업
- 강남구립행복요양병원
- 물리치료사원
- 김진욱 |2017년 졸업
-
- 전북대병원
- 물리치료사원
- 이진희 |2015년 졸업
- 강남구립행복요양병원
- 물리치료사원
- 양현수 |2020년 졸업
- 아주대학교요양병원
- 물리치료사원
- 최우람 |2020년 졸업
팝업존
학과 개요
- 진로분야
- 대형병원, 일반 병·의원, 그 외의 (재활원, 보건소, 의료원 등), 스포츠 관련 시설(구단 의무실, 운동처방실, 스포츠 연구소), 사회복지 분야(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특수학교, 치료교사 등) 국가공무원, 산업체, 의료기 및 의지보조기 제작 분야 등
- 취득자격 및 면허
- 물리치료사 면허증
- 주요취업처
- 근로복지공단인천병원, 국립재활원, 원광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전주예수병원, 차의과학대학교분당차병원, 원광효도요양병원, 전주 대자인병원, 러스크병원, 충남대학교병원, 강남 구립 행복요양병원 등
-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 국립재활원, 보바스어린이의원, 분당차병원, 금호타이어(주) 외 36곳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리스트
- (유)우경
- (유)쿠미운동발달센터
- 금호타이어(주)
- 대전웰니스병원
- 동국대학교의료원
- 드림요양원
- 러스크강동병원
- 로체스터병원
- 말놀이아동발달센터
- 바른움직임연구소
- 베데스다병원
- 보바스어린이의원
- 분당센트럴재활요양병원
- 순천평화병원
- 씨티재활의학과요양병원
- 연세세미래병원
- 위드아동발달센터
- 유경훈맞춤운동센터
- 의)참예원의료재단 강남구립행복요양병원
- 의료법인광화의료재단
- 의료법인초록나눔의료재단
- 의료법인항운의료재단
- 화성제일병원
- 인애가한방병원
- 일산중심병원
- 지멕스 운동센터
- 차의과대학교 분당차병원
- 참요양병원
- 청담병원
- 트리니티요양병원
- 피티에듀
- 하워드힐병원
- 혁신마취통증의학과
- 호남권역재활병원
- 대자인병원
- (의료) 모세의료재단
- 백제연합의원
- 웰빙운동조절학습센터
- 의료법인동산의료재단
- 전라북도 군산의료원
교수소개
-
김주현 교수
학과장
신경계 중재 및 실습
보건관 B314
063-840-1228 -
김태윤 교수
교수
임상의사결정
보건관 B312
063-840-1227 -
강권영 교수
교수
근골격계평가 및 진단실습
보건관 B313
063-840-1225 -
임재헌 교수
교수
운동조절 및 학습
보건관 B315
063-840-1223 -
김진철 교수
교수
연구방법론 및 기능훈련
보건관 B307
063-840-1301 -
이공섭 교수
교수
의사소통능력
문화관 C009
063-840-1301 -
이상순 교수
교수
종교와 원불교
문화관 C313
063-840-1224 -
배지현 조교
조교
보건관 B303
063-840-1220 -
최수민 조교
조교
보건관 B303
063-840-1220 -
김지우 조교
조교
보건관 B303
063-840-1220
커리큘럼 및 교육방향
1학년 | 1학기 | 종교와원불교, 생활영어 I, G-MAP설계도, 물리치료직업기초I, TOELC초급, 물리치료학개론, 해부학(I), 의학용어, 생리학 |
---|---|---|
2학기 | 생활영어II, 사회봉사활동, 물리치료 창업과 기업가정신, TOELC Speaking, 해부학(II), 재활의학, 응급처치실기, 피부과학, 근골격계평가 및 진단실습 | |
2학년 | 1학기 | 임상운동학, 운동조절 및 학습, 생활환경학, 기능해부학 및 실습, 운동생리학, 근골격계중재 및 실습 |
2학기 | 커리어개발과취업전략, 임상의사결정, 연구방법론, 신경과학, 의료비지니스모델의 이해, 신경계평가 및 진단실습, 노인물리치료학평가 및 중재실습 | |
3학년 | 1학기 | 캡스톤디자인 I , 근거중심물리치료, 물리적인자치료(I), 신경계중재 및 실습, 순환호흡계평가 및 중재실습, 아동물리치료학평가 및 진단실습, 의료법규 |
2학기 | 공중보건학, 물리적인자치료(II), 정형물리치료, 스포츠물리치료 및 실습, 아동물리치료학중재 및 실습 | |
전공심화 | 1학기 | 임상재활심리학, 결과측정과문서작성, 산업체물리치료 |
2학기 | 산업체캡스톤디자인, 물리치료진단학, 재활공학 |
비전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인재 양성 변화하는 산업현장의 교양과 직업관, 지식과 기술, 문제해결 인재 양성
교육목표
목적의식이 투철한 인간상 배양 / 사회봉사를 통한 건전한 가치관 양상 자아개발 및 직업의식 고취를 위한 인성교육 / 직업인으로서 전문기술인 육성신지식 전문직업인 육성
-
- 덕성과 윤리관을 갖춘 도덕인
- 01.생명을 존중하는 도덕성을 갖춘다.
- 02.건강과 사회를 만들기 위해 봉사한다.
- 03.건강전문인로서 윤리관을 확립하고 의무를 준수한다.
-
- 전문적 지식을 갖춘 지식인
- 01.창의적ㆍ비판적 사고능력을 강화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한다.
- 02.연구능력을 함양하여 물리치료학문 발전에 이바지한다.
- 03.정보와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근거중심의 물리치료 중재를 실시한다.
-
-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
- 01.전문적인 지식을 연마하여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02.물리치료 현장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적용한다.
- 03.건강전문인들 간의 치료적,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리더쉽을 발휘한다.
-
- 국제적 역량을 갖춘 세계인
- 01.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여 국제적 감각을 키운다.
- 02.외국어능력을 향상시키고 해외교류를 통하여 건강전문가로서 국제적인 역량을 증진한다.
핵심직무능력
- 신경계치료
- 근골격계치료
- 심혈관계치료
- 호흡계치료
- 피부계치료
교육운영방향
-
평가
평가계획수립하기. 신경기능평가하기. 근골격기능평가하기. 심폐기능평가하기. 피부기능평가하기. 이동활동평가하기. 운동기능평가하기. 감각과통증기능평가하기. 자조활동평가하기. 환경요소평가하기. -
중재계획
문제확인하기. 치료계획수립하기 -
중재
신경기능중재하기. 근골격기능중재하기. 심폐기능중재하기. 피부기능중재하기. 이동활동중재하기.운동기능중재하기. 자조활동중재하기. 감각과 통증기능 중재하기. -
교육 및 관리
교육하기. 관리하기 -
자기개발
연구활동하기. 전문성 향상하기. 자기관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