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과
2년제 ㅣ NCS기반 교육과정 ㅣ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 사회복지전공
- 노인건강산업전공
SOCIAL WELFARE
Since 1996
사회복지 문제 해결 전문가
원광보건대학교 사회복지과만의
특장점 및 주요실적
-
지역의 명문 사회복지과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
100여개의 가족회사 협약을 통한
현장실습 운영 -
인재육성방향과 현업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한 체계적인 교과 운영 -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 취득) -
지역의 명문 사회복지과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
100여개의 가족회사 협약을 통한
현장실습 운영 -
인재육성방향과 현업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한 체계적인 교과 운영 -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 취득) -
지역의 명문 사회복지과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
100여개의 가족회사 협약을 통한
현장실습 운영 -
인재육성방향과 현업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한 체계적인 교과 운영 -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 취득)
한눈에 보는 사회복지과
1996
100%
자격증 취득률 100%
3,512명
총 졸업생 수
437만8천원
재학생 1인당 연평균
장학금 수혜액
[대학알리미 2023. 기준]
348명
총 재학생 수
취득자격증
사회복지사 2급
14명
사회복지전담공무원
128개
가족회사 보유
매년 1,000만원
동문회 및 외부 장학금
매년 1,000만원 이상 기탁
25명
사회복지기관장
100%
자격증 취득률
사회복지전공 교육 프로세스
-
- 사회복지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초를 쌓습니다.
-
- 사회복지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원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 등 현장실무능력을 익힙니다.
-
- 현장실습 전 사전교육을 통해 실습생의 기본적인 자세를 교육하여 현장에서 이해를 돕고 실습생으로서 자세를 고취시킵니다.
-
- 100여개의 가족회사에서 현장실습을 하며 실무중심능력을 키우고 사회복지 전문기술을 갖춘 실무 인재로 성장시킵니다.
-
- 사례관리, 캡스톤 활동 등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전문적 사회복지사 양성을 목표로 사회에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합니다.
-
-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할 수 있습니다.
노인건강산업전공 교육 프로세스
-
- 노인복지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초를 쌓습니다.
-
- 사회복지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원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 등 현장실무능력을 익힙니다.
-
- 현장실습 전 사전교육을 통해 실습생의 기본적인 자세를 교육하여 현장에서 이해를 돕고 실습생으로서 자세를 고취시킵니다.
-
- 100여개의 가족회사에서 현장실습을 하며 실무중심능력을 키우고 사회복지 전문기술을 갖춘 실무 인재로 성장시킵니다.
-
- 사례관리, 캡스톤 활동 등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전문적 사회복지사 양성을 목표로 사회에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합니다.
-
-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과도 취업은 원광보건대!
-
- 최근용
- 2016년 졸업 | 서울 여의도복지관
취업, 힘들지만길은 분명 있습니다.
서울 여의도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하고 있는 2014학번 최근용입니다.
사회복지사로서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가진 사람을 돕겠다는 소박한 꿈을 안고 대학 사회복지과에 입학한 것이 엊그제인 것 같습니다. 처음엔 지역의 작은 사회복지시설에서라도 시작해볼 요량이었는데 학과 지도에 최선을 다해 따르고 노력한 결과 원광학원에서 수탁을 맡아 운영 중인 영등포 구립 여의도복지관에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제 이곳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조력자로서, 인정받는 사회복지사로서의 꿈을 다시 키워나갈 생각입니다. 취업, 힘들지만 길은 분명 있습니다. 후배님들 파이팅 하십시오!
국내 취업자
-
- 전주 효자복지센터
- 사회복지사
- 김대희 |2017년 졸업
- 사회복지법인 중도원 동그라미
- 사회복지사
- 안상윤 |2019년 졸업
- 사회복지법인 삼동회 둥근마음
- 사회복지사
- 장가원 |2018년 졸업
- 사회복지법인 연진 다애원
- 사회복지사
- 김용민 |2019년 졸업
-
- 금쪽같은내부모님 복지센터
- 사회복지사
- 구찬영 |2017년 졸업
- 사회복지법인 아름다운마을
- 생활재활교사
- 양혜진 |2016년 졸업
- 익산시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사회복지사
- 김나윤 |2019년 졸업
-
- 사회복지법인 창혜복지재단 해피드림
- 사무국장
- 강승우 |2016년 졸업
- 사회복지법인 전북보성원 덕암
- 사회복지사
- 이승희 |2019년 졸업
- 순창요양병원
- 사회복지사
- 박진솔 |2018년 졸업
사회복지과 소식
학과 개요
- 진로분야
-
사회복지전공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등 취득
- 취득자격 및 면허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 주요취업처
- 사회복지법인 성암복지원, 동그라미, 전북 보성원, 훈훈한집, 가정요양원, 동신요양원, 정각복지센터, 한마음주간보호시설, 우리집재가장기요양센타, 홍주원, 금쪽같은내부모님복지센터, 청록원, 둥근마음보금자리 등
-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 익산시청, 원광종합사회복지관, 해피드림, 훈훈한집, 군산삼성애육원, 군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제장애인종합복지관, 남원사회복지관, 동그라미 등
- 진로분야
- 노인건강산업전공노인시설 및 요양원, 사회복지사, 노인케어전문가, 노인치매전문가 등
- 취득자격 및 면허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 주요취업처
- 행복노인복지센터, 익산노인전문요양원, 신광노인복지센터, 원광효도요양병원, 가정요양원, 동신요양원 등
-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 익산시청, 원광종합사회복지관, 해피드림, 훈훈한집, 군산삼성애육원, 군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제장애인종합복지관, 남원사회복지관, 동그라미 등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리스트
- 한국장애인부모회전북지회
- 행복나눔지원센터 부설 새벽이슬장애인성폭력상담
- 임천어린이집
- 루트
- 위더스크리에이션
- 펜타브리드
- YMCA어린이집
- 강경원광어린이집
- 경효의집
- 고창원광보은의집
- 고창원광어린이집
- 고창원광효도의집
- 구세군군산목양원
- 군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굿연구소
- 김제시장애인보호작업장
- 김제시장애인종합복지관
- 남원사회복지관
- 남원수화통역센터
- 남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 동산자연어린이집
- 동암자활자립장
- 동암재활원
- 딩동댕어린이집
- 룸비니어린이집
- 마한노인복지센터
- 미미어린이집
- 미미지역아동센터
- 배산에코르어린이집
- 보은노인복지센터
- 부안군노인요양원
- 북익산노인복지센터
- 북일너싱홈
- 한국피해자지원협회접북지부
- 사랑원
- 사회복지법인 유정(신세계)어린이집
- 사회복지법인 호산나어린이집
- 상록어린이집
- 새들어린이집
- 새소망주간보호시설
- 샘물선교어린이집
- 서울유스호스텔
- 서천중앙노인복지센터
- 솔로몬어린이집
- 시온의집
- 아기토마토어린이집
- 아롱다롱어린이집
- 아름다운세상
- 아이들천국지역아동센터
- 아이캔어린이집
- 안골노인복지관
- 에덴보육원
- 에뜨렌어린이집
- 열린생각어린이집
- 영천지역아동센터
- 옥봉어린이집
- 요한의집
- 원광모자원
- 원광종합사회복지관
- 원광진양효도의집
- 은혜의 쉼터
- 익산시청
- 익산아이리더어린이집
- 익산행원어린이집
- 인후지역아동센터
- 작은나눔의집
- 작은자매의집
- 장수수양원
- 재능나라어린이집
- 전북도립장애인종합복지관
- 전북장애인보호작업장
- 전주 한빛어린이집
- 전주시노인복지병원
- 전주시립우아어린이집
- 전주원심원
- 전주은혜마을
- 전주장애인종합복지관
- 전주종합사회복지관
- 정다운요양원
- 중앙푸우어린이집
- 지구촌마을
- 참사랑어린이집
- 충주시노인복지관
- 파로테크
- 포스코사랑의어린이집
- 하나어린이집
- 한마음주간보호시설
- 한사랑지역아동센터
- 한울타리자활꿈터
- 해나라어린이집
- 해피드림
- 황등원광어린이집
교수소개
-
김석준
학과장(주)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마케팅
학림관 E512
063-840-1386 -
김 경
학과장(야)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론
학림관 E515
063-840-1384 -
한석우
교수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문제론
학림관 E513
063-840-1383 -
김승원
교수
종교와 원불교
미래관 M210
063-840-1165 -
황화경
교수
종교와 원불교
미래관 M307
063-840-1382 -
이희승
조교
063-840-1380 -
이아빈
조교
063-840-1380
커리큘럼 및 교육방향
1학년 | 1학기 | 생활영어Ⅰ, G-MAP설계도, 수화1, 의사소통능력과 직업기초,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역사(발달사) |
---|---|---|
2학기 | 종교와원불교, 생활영어Ⅱ, 수화2, 사회봉사활동, 사회복지실천론, 지역사회복지론, 노인복지론, 사례관리론, 다문화복지론 | |
2학년 | 1학기 | 사회복지창업과 기업가정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장애인복지론, 사회복지조사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정신건강론, 다문화사례관리, 캡스톤디자인Ⅰ |
하계방학 | 사회복지현장실습 | |
2학기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세미나, 사회문제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
전공심화 1학년 |
1학기 |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기본간호, 사회보장론, 사회복지시설운영, 학교복지론 |
2학기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실무Ⅰ, 사례관리 실제, 특수요양보호론, 가족복지론, 사회복지마케팅 | |
전공심화 2학년 |
1학기 | 사회조사연구방법,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실무Ⅱ, 사회재활치료, 가족상담 및 실습, 다문화가정사례관리 |
2학기 | 졸업(논문)시험,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매체치료기술, 사회복지전달체계, 의료사회복지론 |
1학년 | 1학기 | 생활영어Ⅰ, G-MAP설계도, 수화1, 의사소통능력과 직업기초,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역사(발달사) |
---|---|---|
2학기 | 종교와원불교, 생활영어Ⅱ, 수화2, 사회봉사활동, 사회복지실천론, 지역사회복지론, 노인복지론, 사례관리론, 다문화복지론, 기본간호 | |
2학년 | 1학기 | 사회복지창업과 기업가정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장애인복지론, 사회복지조사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정신건강론, 다문화사례관리, 캡스톤디자인Ⅰ, 요양보호개론 |
하계방학 | 사회복지현장실습 | |
2학기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세미나, 사회문제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
전공심화 1학년 |
1학기 |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기본간호, 사회보장론, 사회복지시설운영, 학교복지론 |
2학기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실무Ⅰ, 사례관리 실제, 특수요양보호론, 가족복지론, 사회복지마케팅 | |
전공심화 2학년 |
1학기 | 사회조사연구방법,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실무Ⅱ, 사회재활치료, 가족상담 및 실습, 다문화가정사례관리 |
2학기 | 졸업(논문)시험,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매체치료기술, 사회복지전달체계, 의료사회복지론 |
비전
클라이언트 맞춤서비스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적 인재양성
-
- 이론과 실무역량을 갖춘 사회복지사
- 01.예비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전문적인 지식 습득
- 02.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환경에 따른 적절한 서비스 제공
-
- 전문사회복지사 서비스 종사자
- 01.클라이언트에게 필요로 한, 필요에 의한 전문 사회복지사 양성
핵심직무능력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개발
지역사회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사회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주민 조직화, 자원 개발, 지역사회 복지계획 수립, 정책 제안을 추진함으로써 주민 복지를 가능하게 하는 직무입니다.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 조직(시설·기관·단체)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인적·물적·정보 자원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하는 직무입니다. -
공공복지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기획된 사회복지 제도를 공공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통해 실행하고, 지역 자원과 대상자를 발굴·지원 하는 사회복지 사업을 운영하는 직무입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 충족과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의 가치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지식·기술과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직무입니다. -
일상생활기능 지원
보호와 자립 지원을 통해 생활 기능을 향상시키는 신체 활동, 인지 정서, 가사 활동, 사회 활동 등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입니다. -
사회복지 면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 및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개인, 집단, 가족 차원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직무입니다. -
사회복지사례 관리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의 효율적인 문제 해결과 역량 강화를 위해 내적·외적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직접·간접 실천을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교육운영방향
교육운영방향
- 지역 특성에 맞춘 실무형 인재 양성
- 현장실무 능력 배양을 위한 실습체계 구축
- 전인적 봉사정신 함양
핵심직무능력
- 사회복지정책
- 사회복지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