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3년제 ㅣ 현장 중심 교육과정 ㅣ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EARLY CHILDHOOD EDUCATION
Since 1982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전인적 유아교사 양성
유아교육ㆍ보육 현장과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아동 심리상담 자격 및 현장역량 교육 등 유아교사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만의
특장점 및 주요실적
-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 산학협력을 통한
핵심역량교육 강화 -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전공심화과정 운영 -
영유아 발달 및 행동
이해를 위한
심리상담 자격과정 운영 -
유아교육 목표와
핵심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운영 -
국공립 유치원 교사
양성을 위한
임용고시반 운영 -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온-오프라인 강의 운영 -
300여 곳 이상의 가족회사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관찰-실습- 취업 연계 -
인성함양, 전공실무능력 강화,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해외현장학습 운영 -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 산학협력을 통한
핵심역량교육 강화 -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전공심화과정 운영 -
영유아 발달 및 행동
이해를 위한
심리상담 자격과정 운영 -
유아교육 목표와
핵심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운영 -
국공립 유치원 교사
양성을 위한
임용고시반 운영 -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온-오프라인 강의 운영 -
300여 곳 이상의 가족회사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관찰-실습- 취업 연계 -
인성함양, 전공실무능력 강화,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해외현장학습 운영 -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 산학협력을 통한
핵심역량교육 강화 -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전공심화과정 운영 -
영유아 발달 및 행동
이해를 위한
심리상담 자격과정 운영 -
유아교육 목표와
핵심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운영 -
국공립 유치원 교사
양성을 위한
임용고시반 운영 -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온-오프라인 강의 운영 -
300여 곳 이상의 가족회사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관찰-실습- 취업 연계 -
인성함양, 전공실무능력 강화,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해외현장학습 운영
한눈에 보는 유아교육과
1983
90.3%
2023학년도 취업률
약3,117명
졸업생수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
운영
100%
전년도 자격증
취득률
5:1
전년도 경쟁률
50명
입학정원
학과동아리
원유회, 임용고시 동아리
500여개의 유관기관 보유로
취업처 확보
유치원 2급 정교사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아동상담 관련 자격증 취득
교육 프로세스
-
- 자기분석 및 미래에 대한 구상을 통하여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로드맵 설계
-
- 교직과목과 전공기초과목 온오프 병행수업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전문적 지식 형성
-
- 인성관련 특강, 워크숍, 학과중심의 체험활동 참여를 통하여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직인성 및 적성 함양
-
- 캡스톤 및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창의 융합적 사고력 증진 및 취∙창업 마인드형성
-
-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역할에 대한 실습경험을 통하여 교사의 자질, 태도 및 실천적 지식 형성
-
- 유치원교사, 어린이집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1년 과정을 수료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
유아교육과도 취업은 원광보건대!
-
- 서주영
- 2016년 졸업 | 교사
자신감 UP! 성취감 UP! 유아교사의 꿈을 키워요.
안녕하세요! 현재 여의도 국공립 둥근마음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13학번 졸업생 서주영입니다.
고교시절 유치원 교사의 꿈을 이루고자 대학에 진학했는데요!
이론뿐 아니라 일주일에 한 번씩 현장으로 나가는 관찰실습을 통해 더욱 많이 경험하고 유아교육이라는 배움에 좀 더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또 매년 있는 유아교육제와 교구전시회를 통해 준비한 것을 여러 사람 앞에서 보여줬을 때의 성취감은 제게 동기들과의 끈끈한 우정과, 꼭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확신을 주었습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앞으로도 항상 아이들을 어떤 방향으로 지도할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행복한 교실을 이끄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후배님들도 함께해요!
국내 취업자
-
- 전주 만성초등학교 병설유치원
- 교사
- 조은지 |2018년 졸업
- 서울 국공립 둥근마음어린이집
- 보육교사
- 김태화 |2018년 졸업
- 군산 즐거운유치원
- 교사
- 윤지선 |2021년 졸업
- 삼성어린이집(직장)
- 보육교사
- 김세림 |2021년 졸업
-
- 충경어린이집(직장)
- 보육교사
- 고은별 |2020년 졸업
- 서울무지개영재유치원
- 교사
- 김다은 |2020년 졸업
- 서울월드유치원
- 교사
- 박지연 |2021년 졸업
- 대전 근로복지공단 어린이집
- 보육교사
- 박수연 |2021년 졸업
-
- 천안원광어린이집
- 보육교사
- 백경현 |2020년 졸업
- 전주민족사관유치원
- 교사
- 박주현 |2019년 졸업
- 대천 새빛누리 어린이집(직장)
- 보육교사
- 김예진 |2021년 졸업
- 세종 호려울꿈 어린이집
- 보육교사
- 장재영 |2021년 졸업
유아교육과 소식
- 진로분야
-
유치원 취업 : 국공립 유치원, 사립유치원 등
어린이집 취업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국공립, 법인 어린이집, 법인단체 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등
연구소 등 취업 : 유아교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 유아교육관련 교재교구 연구소 등
기타 교육기관 취업 및 창업 : 유아 체육 전문기관, 숲 교육 전문기관, 유아 레크레이션 전문기관, 유아관련 업종 창업 등
진학 관련 : 본교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1년제) 입학, 대학원 진학 - 취득자격 및 면허
-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보육교사 2급 자격증
- 주요취업처
- 전주청강유치원, 영등원광어린이집, 아이캔몬테소리유치원, 푸른마을어린이집, 전주 그린유치원, 즐거운유치원, 엔젤유치원, 지안리즈어린이집, 만성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삼천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충경어린이집, 천안원광어린이집, 서울무지개영재유치원, 샌뽈유치원, 관행유치원 등
- 해외취업 현황
- 중국 산동성, 상해 등 취업 (2023.12월 기준)
-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 엔젤유치원, 즐거운유치원, 맑은샘 휴먼시아 국공립 어린이집, 엔젤유치원, 지안리즈어린이집, 즐거운 유치원, 쏠티어린이집, 이리부송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맑은샘휴먼시아 유치원,이리부천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익산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이리백제초등학교병설유치원, 금평초등학교병설유치원, 삼천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 신흥초등학교병설유치원, 신태인초등학교병설유치원
- 대표 수상 실적
-
2013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A 획득
2015~ 현재. 전라북도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위탁기관 선정
2021 교원양성기관 평가 우수
2023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평가 S등급
2024~2026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사업 선정 (최우수-3개년간 교육부 국고 15억 지원)
2022~현재 익산시 부모교육플랫폼 사업 협약운영
2022~현재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 묶음강좌 K-아동돌봄교육 선정, 운영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리스트
- 원대부속유치원
- 신광유치원
- 파랑유치원
- 관행유치원
- 원광유치원
- 성모유치원
- 호반유치원
- 그린유치원
- 청강유치원
- 엔젤유치원
- 즐거운솔빛유치원
- 즐거운유치원
- 주앙유치원
- 솜리원광어린이집
- 쏠티어린이집
- 열린나라어린이집
- 지안리즈어린이집
- 참마음사랑어린이집
- 맑은샘휴먼시아어린이집
- 원심어린이집
- 키즈리베어린이집
- 해나라어린이집
- 굿키즈어린이집
- 예솔어린이집
- 행복한새싹어린이집
교수소개
-
손금옥 교수
학부장/학과장
언어지도, 아동권리와복지
부모교육
보건관 B122
063-840-1298 -
마지순 교수
교수
아동미술, 유아교육과정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보건관 B120
063-840-1297 -
이안근 교수
교수
학교폭력및학생의이해
특수교육학개론
보건관 B109
063-840-1442 -
황지애 교수
교수
영유아발달, 유아논리및논술,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미래관 M305
063-840-1291 -
최인숙 교수
교수
유아교육론, 놀이지도
유아교과교육론
보건관 B119
063-840-1296 -
최미숙 교수
교수
교육학개론, 교육방법및공학, 교육철학및교육사
보건관 B121
063-840-1292 -
송순옥 교수
교수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
아동동작, 아동음악
문화관 C009
063-840-1295 -
이아현 조교
조교
063-840-1290 -
김채령 조교
조교
063-840-1086
커리큘럼 및 교육방향
1학년 | 1학기 | 생활영어Ⅰ, G-MAP설계도, 크리에이터, AI이해, 세계시민교육, 유아창업과기업가정신, 유아교육론, 아동미술, 영유아발달, 교육학개론,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
---|---|---|
2학기 | 종교와원불교, 생활영어Ⅱ, 아동음악, 아동돌봄숲활동교육, 아동수학지도, 유아교육과정, 유아교과교육론,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심리, 3D유아영양교육 | |
2학년 | 1학기 | 사회봉사활동, 빅데이터과학, 인성과 대학생활, 직업기초능력, 유아논리및논술, 언어지도, 아동동작, 아동과학지도, 유아 교재교구캡스톤 디자인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특수교육학개론 |
2학기 | 놀이지도,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아동문학교육, 아동건강교육,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유아교재교구캡스톤디자인Ⅱ, 교육사회, 교직실무, 교육봉사활동 | |
3학년 | 1학기 | 부모교육론, 영유아교수방법론,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아동권리와복지, 교육실습 |
2학기 | 교육평가, 유아디지털교육, 아동안전관리, 보육교사(인성)론, 프로젝트접근법의실제, 아동체육교육,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
전공심화 | 1학기 |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언어지도 및 치료, 정서 및 사회부적응아 교육 |
2학기 | 가족상담, 장애유아진단평가, 장애영유아 교수법 |
비전
미래사회 가치를 실현할 바른 인성과 전문성을 지닌 교사 양성
교육목표
인문학적 소양을 지니고 창의융합 및 공동체 역량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 현장의 실천적 전문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능력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 지역사회 이해와 발전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리더십 역량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
-
- 교직 인성을 지닌 교사
-
- 현장 이해력을 지닌 교사
-
- 글로벌 마인드를 지닌 교사
-
-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 교사
핵심직무능력
- 현장 이해력
- 교직 인성
- 수업 능력
- 지역사회 봉사
- 글로벌 마인드
교육운영방향
- 바람직한 교직인성 및 현장직무능력이 높은 유아교사의 올바른 교육관을 확립한다.
- 활동중심 교육의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래극발표회, 교구 전시회, 인형극 공연을 주최하여 수업시간과 연계한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자신감과 유아교사로서의 현장능력 신장을 도모한다.
- 정규 교육과정의 현장교육, 교육실습을 통해 유치원 현장을 이해시키고 초청 강연을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하여 학생 개개인의 부족한 점을 보충한다.
-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과정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