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푸드 다이어트의 불편한 진실

글번호
92716
작성일
2014.04.11
수정일
2017.08.14
작성자
생활상담연구소
조회수
3390

최근 더워지는 날씨, 얇아지는 옷차림에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계신데요,

그 중에서도 정말 인기가 많은 원푸드(One Food) 다이어트!
체중감량의 효과 만큼 부작용도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01. 영양소불균형
원푸드다이어트 첫 번째 부작용, 영양소불균형 입니다.
한 가지 음식만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의 가장 큰 부작용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 칼슘, 철분, 필수지방산, 비타민B, 단백질' 등 많은 영양소가 결핍될 수 있고,
전체적으로 영양적 불균형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탈모가 발생할 수 있고 원푸드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02. 근육의 분해, 체지방 감소
원푸드다이어트의 두 번째 부작용, 근육의 분해 및 체지방감소 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를 장기간 실시하여 열량을 과도하게 제한한 경우에는 근육이
심하게 분해되어 체지방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이 때문에 무월경이나 불면증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03.이 외의 원푸드다이어트 부작용 

■부종
■저혈압
■빈혈증
■피로
■골다공증
■피부 색소 변화
등, 영양 부족으로 인해 수 많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심지어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다가 ' 신경성 식욕 부진' 으로 진행되어 체중이 상당히 낮은 상태에서 사망한 환자도 나오면서 주의가 필요한 다이어트 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착각하기 쉬운 점은 적게 먹은 만큼 살이 빠질 거라고 생각하는 것과 일단 체중만 줄어들면 그 이후의 요요현상은 막을 자신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몸이 원하는 영양소를 공급하지 않고 체중을 감량하는 원푸드다이어트는
꼭 빼야할 지방이 아닌 지켜야할 근육량을 줄이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근육이 빠지면 기초대사량이 15%정도 감소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가 끝나고 정상적인 식사를 다시 시작할 경우 체주잉 급격히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가장 무서운 점은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동안에 오히려 식욕이 증가한다는 것이지요.
 

원푸드 다이어트는 시작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고 이미 시작했다면 정상적인 식생활로 돌아오는 것이 우선입니다.
식사량을 2/3정도로 줄이고 약해진 위와 장을 보호하기 위해 한식을 위주로 먹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손실된 근육량을 보강하기 위해 달걀, 참치 같은 고단백질을 섭취하며 체력이 급격하게 저하된 상태이므로 운동을 꼭 병행하셔야 합니다.
이 때 체력소모가 많은 유산소보다는 근력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겠지요.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